• 타이젬게임
  • 타이젬만화

중국통신

구리의 시선, 세계바둑 8관왕이 바라본 바둑은?

2020-03-20 오후 2:04:58 입력 / 2020-03-20 오후 2:14:58 수정

세계바둑 8관왕 눈에 보이는 바둑은 무엇일까? 코로나19가 확산되어 가는 상태에서 온라인 바둑경기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

2020 화웨이폰배 중국바둑 갑조리그 온라인 시범경기가 3월1일부터 19일까지 치러졌는데, 충칭팀도 출전했다.

충칭팀 감독 겸 선수 구리는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뉴스 플랫폼에 개인 칼럼을 연재했다. 경기 진행 상황과 바둑에 대해서 해석하고 독자들에게 바둑의 무한한 매력을 보여줬다.

 

 



[충칭팀 감독 겸 선수: 구리 칼럼]


3월17일 2020 화웨이폰배 중국바둑 갑조리그 온라인 시범경기 7라운드가 종료되었다. 충칭팀은 상해건교학원팀과의 대결에서 1대3으로 패했고 총전적 2승5패로 조별리그 하위권에 머물렀다.

조별리는 모두 7라운드로 열렸는데 저희 팀 전적은 그리 좋지 않았다. 양딩신은 매일 온라인 대국으로 훈련하고 있으며 다른 팀원도 바둑 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으니 나중에 갑조리그 공식경기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번 온라인 시범경기는 갑조리그 각 팀과 바둑 전체 홍보 면에서 좋은 기회가 됐다. 처음에 바둑을 전국에서 발전 시켰던 주인공은 바로 녜웨이핑 선생님이다.

녜웨이핑 선생님은 제1회~제4회 중·일 슈퍼대항전에서 11연승을 거두었으며 그 시대의 영웅이 되었다. 그때 대학생들은 녜웨이핑 선생님 승리의 소식을 듣고 경축 행진을 하기도 하고 중국 전국에 바둑 공부 열풍을 일으켰다. 

시간이 흐르면서 과학기술이 발전되었는데, 바둑은 인터넷과 잘 결합할 수 있는 특성이 있기에 여전히 뜨거운 열기를 유지하고 있다. 외부에서 볼 때 바둑은 조용하고 좀 정적인 것 같아서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는 느낌이 있다. 하지만 어린이 바둑교육을 살펴 보면 바둑 보급도 잘 되고 있다. 이 것 또한 녜웨이핑 선생님의 공로가 크다.


 

 

 

바둑의 두 차례 폭발적인 발전 계기는 인간과 알파고의 대결이다.
 
알파고가 이세돌과 커제와 각각 대결을 해 바둑이 큰 주목을 받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커제가 알파고와 대결하기 전에 웨이보 팔로우 수가 2만 밖에 안 되었는데 자신의 웨이보에 인공지능과 대결에 호언장담을 발표한 이후 이틀 동안 팔로우 수가 52만으로 급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 때부터 커제는 인기가 엄청 많아졌다. 물론 커제 본인의 실력이 워낙 뛰어나서 팬들에게 사랑 받는 것이 당연한 일이긴 하다.

 

 


▲커제의 웨이보 계정. 알파고 대결 전과 후의 팔로우 수 차이가 많이 난다.


 
바둑 자체와 프로기사에게는 성적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바둑 홍보에 바둑계 사람들이 더 신경을 쓰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바둑 AI가 나타나면 바둑 보급 및 홍보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프로기사들의 기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성세에도 위기가 있을 수 있듯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현재 프로기사들은 모두 AI를 이용하여 훈련하고 있는데, AI가 승리 확률을 최대화할 수 있는 수를 지정해주고 있다. 기사들은 자기의 기풍을 형성하거나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고 있다. 다들 AI가 가르친 수로 두니까 점점 기풍이 똑같아지고 있다.

그리고 AI의 효율적인 훈련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지니 프로기사들의 전성기도 점점 짧아지고 있다. 정상기사라도 1~2년 만에 하락기에 접어들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 이런 점은 스타 육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 같다.


 

 


또는 정보화 시대에 이슈 될 만한 사건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바둑은 정적인 종목으로 순식간에 변해가는 시대에서 어떻게 해야 오래 지속될 수 있을지 많은 분과 함께 노력해야 할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기사들이 대국만 하지 말고 바둑 보급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도 짊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프로기사가 바둑에만 집중하고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평소에 자주 나가서 바둑팬들과 만남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성격도 바꾸고 사람들과 많이 교류하고 사회 생활에 익숙해질 수 있으면 한다. 그것도 바둑의 대한 긍정적인 홍보라고 생각한다.


 

[기사: https://www.cqcb.com/sports/2020-03-18/2266261_pc.html]

TYGEM / 번역=류징(刘婧)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19 PMK빌딩 6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