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젬게임

중국기타

AI 의혹사건 '양딩신의 사과도 리쉬안하오의 추궁도 없다'

체단주보 셰루이 기자, CCTV와의 인터뷰에서 소신 밝혀

2024-05-11 오후 8:22:58 입력 / 2024-05-11 오후 11:55:16 수정

▲중국 스포츠전문 주간 신문 '체단주보' 셰루이 기자.

 

 

지난 9일 밤 중국 cctv는 중국의 소리 '결승의 순간'에서 몽백합배 결승전에서 우승을 차지한 리쉬안하오에 관한 뉴스를 보도했다. 이 뉴스에서 중국의 유명 바둑전문기자 셰루이 체단주보 기자를 인터뷰했다. 셰루이 기자는 인터뷰에서 2022년 말 양딩신이 리쉬안하오의 AI부정행위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중국바둑계가 발칵 뒤집혔는데 이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셰루이는 "리쉬안하오는 억울합니다. 양딩신은 지금까지 리쉬안하오에게 사과하지 않았지만, 리쉬안하오는 더 이상 이 일을 추궁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인터뷰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Q. 총 전적을 보면 리쉬안하오가 무난하게 우승을 차지했는데?

 

A. 네, 1, 2, 4국은 아주 순조로웠지만 3국은 완패를 했다. 하지만, 전반에 우세했지만 이후 안정을 찾느라 좌하 전투에서 너무 많은 신경을 써서 대세를 고려하지 못해 당이페이에게 역전당했다. 다른 세 판은 압도적인 우세였다.

Q. 리쉬안하오가 거의 30대가 다 되어서 세계 챔피언에 올랐는데, 바둑계에서는 어떻게 그가 노장의 문턱을 넘었다고 평가하는가?

 

A. 과거에는 서른 살이 되면 세계 챔피언이 되기가  어려웠다. 구리는 예외인데 바로 전 세계대회 우승 후 5년이 지나 2015년 32세가 되어서야 다시 한번 세계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과거에는 천부적인 재능 위주였는데 30세 이후에는 제약으로 받아 실력 발휘가 어렵다. AI가 나타난 후 리쉬안하오, 당이페이, 박정환 등 이런 기사들이 관례를 깨고 현재 아직까지 활약하고 있다. 리쉬안하오는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매일 AI 연구에 많은 시간을 보냈다. 자신도 최근 2년 동안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분명히 AI의 공로이며, 그의 기력을 이끌었다.

 

Q. AI는 객관적으로 착수를 한다. 모든 사람은 그의 앞에서 평등하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면서 마음가짐으로 자신을 젊은 상태로 몰아넣을 수 있을까?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 않을 것이며, AI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다는 점에서 리쉬안하오의 자율성을 알 수 있지 않을까요?

 

A. 동일한 AI는 아무런 비결없이 착수를 하며, 깊이 파고들고 갈고 닦으면 더 강해질 수 있다. 그런데 모든 사람이 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위빈 감독 말처럼 매일 AI를 대하고 있으면 이기지도 못하고 아주 지루할 것이며, 또 완전히 무력감, 절망감 등에 눌릴 것이다. 딩하오 말처럼 프로그램의 난이도를 낮추면 100판을 둬서 최대 10판을 이길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아주 강한 자율성이 필요하며 아주 하기 힘들다.

 

리쉬안하오의 마음은 아주 강하다. 2022년 말 그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인터넷에서 큰 파문이 일었고, 모든 여론이 그를 겨냥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는 한마디도 반박도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자동으로 수수께끼가 풀리듯 모두가 그를 억울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바둑계 내부와 많은 고수들이 그를 억울하게 만들었다. 그가 얼마나 강한 마음을 가져야 이 모든 것을 감당해 낼 수 있었을까. 그는 그것을 해냈다. 지금까지 그는 여전히 그 일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고, 양딩신처럼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그에게 사과하지 않고, 그 역시 더 이상 추궁하지 않고 있다. 이런 마음은 매우 강대한 것이다.

TYGEM / 김경동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15 파이낸셜뉴스빌딩 4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발행) 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