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젬게임
  • 타이젬만화

쏘팔코사놀배

앞서가는 박·변·신·강, 도전권 향방은?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 본선 리그 중간 점검

2022-02-18 오후 12:25:23 입력 / 2022-02-18 오후 3:23:21 수정

▲세계 최강 신진서와 세 번째 결승전을 펼칠 기사는 누가 될까. 초대 본선 리그를 통해 결승 무대를 밟은 박정환(왼쪽 첫번째)은 도전자로 나선 지난 2기 대회까지 2년 연속 신진서에게 결승에서 분패했다. 3년 연속 결승 진출을 노리는 박정환과 첫 도전권 획득을 노리는 변상일·신민준·강동윤(사진 순서대로).

 

 

국내 유일 '도전기'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제3기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 본선 리그가 어느덧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상대 지명제'라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시작부터 화제를 모았던 본선 리그에선 아직까지 '핵폭탄'은 터지지 않은 모습.

 

본선 대진추첨식에서 대회 후원을 맡은 인포벨 심범섭 대표가 "가장 핫한 뉴스가 나오도록 허영락이 도전자가 되면 좋겠다"고 응원했지만, 초반 판세는 상위랭커 강세. 박정환·변상일·신민준·강동윤 등 쟁쟁한 기사들이 먼저 선두로 달려나갔다.

 

"너 나와!" 지명제로 진행된 대진추첨식 기사 바로가기

 

 

 

 

지난해 9월 2일부터 시작된 대장정이었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종합기전이라 해도 통상 예선-본선-결승 정도로 나뉘는 게 보통.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은 1차 예선, 2차 예선을 거쳐 본선 진출자를 가린 후, 시드자가 합류한 본선 풀리그를 통해 도전자를 결정하고, 이 모든 과정을 거쳐 살아남은 최후의 1인이 타이틀 보유자 신진서와 결승5번기를 펼치는 방식을 채택했다.  

 

홍무진·윤찬희·조한승·허영락 등 무려 4명이 1차 예선부터 시드를 전혀 받지 않고 본선 무대까지 올랐다. 이들은 각각 5연승을 거두고 나서야 비로소 '2차 예선'에 올랐는데, 타 기전이었다면 본선에 오르고도 남았을 기록.

 

더블일리미네이션으로 치른 2차 예선까지 모두 통과하며 통합 승수 '7승'을 기록한 후에야 간신히 본선 리그 진출권을 획득한 예선 통과자들과 시드를 받은 상위랭커의 백병전은 1월24일부터 시작됐다. 현재까지 본선 대국이 여덟 판 진행된 결과 박정환·변상일·신민준·강동윤이 각각 2승으로 선두권을 형성했다.   

 

 

▲톱랭커 박정환을 그로기 상태로 몰아갔던 홍무진(사진 왼쪽).

 

 

1차 예선부터 출전해 어렵사리 본선 티켓을 획득한 홍무진·윤찬희·조한승이 모두 2패로 부진한 가운데 하위권에도 희망은 있다. 초반 대진이 예선 통과자와 본선 시드자가 맞붙는 양상을 띄며 2연승과 2연패를 기록한 선수들로 흐름이 양분된 가운데, 하위권 또한 서로간의 피터지는 대결을 앞두고 있기 때문. 도전권 쟁탈전 못지 않게 잔류 경쟁 또한 치열해질 전망이다.

 

랭킹 21위까지 치솟으며 연일 '리즈'를 갱신하고 있는 홍무진은 복병으로 활약할 가능성이 높다. 비록 랭킹 2위 박정환과 3위 변상일에게 연달아 패점을 기록하며 2패만을 떠안게 됐지만 내용 면에선 2승을 거뒀다 해도 손색이 없었다.

 

본선 리그 제9국은 오는 28일 이창석vs허영락 대결로 이어진다. 제3기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은 인포벨이 후원하고 한국기원이 주최·주관하며 K바둑이 주관방송을 맡았다. 타이젬에서는 최고기사 결정전 모든 대국을 수순 중계한다. 우승상금은 7000만원, 준우승상금은 2000만원이다.

 

 

▲홍무진(오른쪽)은 변상일과의 대국에서도 손에 거의 움켜쥘 뻔 했던 대어를 놓쳤다.

 

 


▲2021 타이젬 소소회최강리그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친 홍무진.

TYGEM / 이영재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15 파이낸셜뉴스빌딩 4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