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젬게임

아시안게임

신진서-박정환 출전하는 남자개인전 커제-양딩신 출전

위빈, '남자단체 가능성 높고, 여자단체 위험, 남자개인 가장 힘들어'

2023-09-08 오후 1:07:13 입력 / 2023-09-08 오후 4:34:30 수정

▲아시안게임 남자 단체전, 남자 개인전 2종목에 출전하는 커제가 동료들과 함께 바둑 내용을 보면서 의견을 교환하고 있는 모습.

 

 

아시안게임이 임박하면서 각 종목의 국가대표팀은 마지막 스퍼트 단계에 진입했다. 중국 바둑 국가대표팀은 이미 아시안게임 바둑종목이 열리는 항저우의 지력빌딩 기류관에서 한 달 넘게 합숙 훈련을 하고 있다.

 

남자 대표팀 멤버는 양딩신, 리친청, 자오천위, 미위팅, 양카이원, 커제 등 6명이며, 여자 대표팀 멤버는 위즈잉, 리허, 왕위보, 우이밍 등 4명이다. 

 

위빈 총감독은 개막이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수들의 컨디션이 최고가 되길 바라고 있으며, 현재 하고 있는 맞춤형 훈련은 '빨리'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시안게임은 초읽기가 30초인데 한국은 바둑리그 초읽기가 40초로 비슷하지만 중국갑조리그는 60초 초읽기로 느린 편이다. 중국선수들이 빠른 초읽기에 적응하는 훈련이 더 필요한 이유다. 과거를 돌아봐도 중국 선수들은 초읽기 30초에 있어서 한국 선수들보다 못했으며, 장고 바둑이라도 초읽기 단계에서 실수를 하는 경기가 많았다고 분석했다. 이에 얼마 남지 않은 훈련 기간 동안 초읽기 단계의 훈련이 중요하다.

 

훈련 중 위빈 총감독은  훈련에 앞서 선수들을 모아 놓고 "아시안게임 경기 시간 룰에 따라 각자 1시간, 30초씩 초읽기 규정이 적용되기에 전문적으로 속기 방식으로 훈련을 진행하고, 여러분이 사용시간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매일 오후 실전 대국을 하며 초읽기를 연습합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국가바둑대표팀 아시아경기대회 준비 궐기대회에서 위빈은 "아시안게임은 바둑종목은 남자 단체전, 여자 단체전, 남자 개인전 등 3종목이 있는데 나는 남자 단체전이 우승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하며, 여자 단체전은 약간 위험하고, 남자 개인전은 가장 힘들다"라고 털어놓은 바 있다.

 

커제는 양딩신과 함께 남자 단체전과 남자 개인전 두 종목에 출전한다. 아시안게임 첫 출전인 만큼 금메달에 대한 갈망은 어느 대회보다 크다.

 

경쟁 상대에 대해서 커제는 "한국과 일본, 특히 한국이 주 라이벌이라며 신진서, 박정환 등 쟁쟁한 선수들이 있다. 누구를 상대하든 최선을 다하겠다. 앞선 기간 동안 컨디션이 좋았는데 최근 성적이 좀 떨어지고 있는데 우리 6명은 단체전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홈 경기로 치러지는 아시안게임에 많은 기대를 갖고 금메달을 따고 싶다”라고 말했다. 

 

국가 대표팀 훈련 수업은 오전과 오후에 각각 한 차례 진행되고 저녁에 자체 복기 시간을 갖고 팀에서는 특별히 인공지능을 가동하여 훈련을 보조하고, AI가 바둑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일상 훈련을 진행한다.

 

이번 대회에는 항저우분원 소속의 리친청이 남자 단체전에 출전하고, 대표팀 최연소자인 우이밍이 여자단체전에 출전한다. 우이밍은  "우리의 목표는 단 하나, 금메달을 따는 것입니다. 우리 선수들은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용감하게 도전하는 프로정신을 발휘하여 온갖 불가능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바둑이 13년 만에 아시안게임 종목으로 컴백한 것은 아주 의미있는 일이다. 13년 전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한국은 금메달 3개를 싹쓸이 했으며, 중국은 은메달 3개를 따내며 아쉬움을 남겼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바둑 종목은 9월 24일부터 10월 3일까지 항저우에 위치한 지력빌딩 기류관에서 열린다. 

 

 

▲커제, 미위팅 등이 위빈 총감독으로부터 훈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국가대표팀원들이 모니터를 보며 인공지능의 수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모습.

 

 

▲국가대표팀이 위빈 총감독과 황이중 코치로부터 훈련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뒷줄 좌측부터 리쉬안하오, 미위팅, 커제, 왕싱하오 앞줄 좌측부터 자오천위, 리친청, 양카이원, 양딩신.

TYGEM / 김경동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15 파이낸셜뉴스빌딩 4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발행) 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