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젬게임

국내기타

집회 참석 어린이 '바둑 두고 싶다! 바둑대회 열어주세요' 호소

기재부, 바둑 예산 전액 삭감에 대한 이유도 명확하게 밝히지 않아

2024-01-17 오후 1:55:18 입력 / 2024-01-17 오후 9:00:39 수정

 

▲집회에 참석한 어린이가 '나는 바둑 두고 싶다! 바둑대회 열어주세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담은 메시지를 전했다.

 

 

겨울비가 내리는 17일 오전 11시 30분, 사회자의 시위 개요 설명, 구호제창, 성명서 낭독, 인사말씀(회장), 주요 관계자의 소개 및 발언, 향후 계획 등의 순으로 시작된 총궐기대회가 진행됐다. 이 대회에는 대한바둑협회 정봉수 회장을 비롯해 전국에서 100여 명의 바둑인들이 참석했다.

 

대한바둑협회는 그동안 바둑 보급⋅바둑 인프라 확장 및 건전한 생활 체육 생태계 조성 등을 목적으로 바둑예산을 지원받아왔으나, 지난해 말 갑작스런 ‘정부예산 전액 삭감’이라는 통고를 받아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대한바둑협회는 수년 간 정부 지원금을 받아왔던 단체로 예산 일부 삭감이 아닌 ‘전액 삭감’을 당한 사례는 체육계에서도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어서 향후 큰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총궐기대회에서 대한바둑협회 정봉수 회장은 모두 발언에서 “바둑예산은 그동안 바둑의 중장기적인 인프라구축 사업학생 및 성인선수 육성, 취약계층 바둑보급 등 대한민국 바둑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일에 쓰였는데 전액삭감이 된다면 연속성 있는 사업들의 파행이 불가피하다”면서 “바둑예산 관련부처인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봉수 회장의 모두 발언에 이어 경기도바둑협회 이상구 회장이 800만 바둑인의 뜻을 담은 ‘바둑인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상구 회장은 성명서에서 “바둑 예산은 국내 바둑 대중화에 필요한 취약계층 바둑 보급과 선수 육성, 각종 동호인바둑대회 개최 등에 사용되고 있는 소중한 자원이다. 이를 일부 삭감도 아니고 전액 삭감하는 것은 올해 예정됐던 사업이 전면 백지화되는 것은 물론 바둑계 전체를 고사시키는 희대의 자충수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특히 바둑계에 해악을 일삼고 있는 일부가 공언해온것처럼 기획재정부의 인사들과 결탁하여 바둑예산이 전액 삭감된 것이 만일 사실이라면 이는 야합이자 즉각 바로잡아야할 범죄행위”라고 규탄했다.

 

이번 집회에 참석한 한 어린이가 '나는 바둑 두고 싶다! 바둑대회 열어주세요'라는 간절한 소망을 담은 메시지를 전달해 주변의 주목을 받았다. 

 

-바둑인 성명서 전문-
 

최근 기획재정부는 바둑 보급⋅바둑 인프라 확장 및 건전한 생활 체육 생태계 조성 등을 목적으로 대한바둑협회가 운영하던 '바둑대회지원사업'을 폐지하고 올해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바둑 예산은 국내 바둑 대중화에 필요한 취약계층 바둑 보급과 선수 육성, 각종 동호인바둑대회 개최 등에 사용되고 있는 소중한 자원이다. 이를 일부 삭감도 아니고 전액 삭감하는 것은 올해 예정됐던 사업이 전면 백지화되는 것은 물론 바둑계 전체를 고사시키는 희대의 자충수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정부가 바둑과 더불어 ‘진흥법’으로 특별 육성하고 있는 씨름의 경우 올해 예산보다 더욱 늘어난 66억 6600만원이 배정돼, 형평성 차원에서도 심하게 어긋나며 바둑계 전체를 무시한 처사여서 도저히 납득할 수도 묵과할 수도 없는 일이다.

특히 바둑계에 해악을 일삼고 있는 일부가 공언해온것처럼 기획재정부의 인사들과 결탁하여 바둑예산이 전액 삭감된것이 만일 사실이라면 이는 야합이자 즉각 바로잡아야할 범죄행위이다.

이에 전국의 바둑협회는 관련의혹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며 대한민국 800만 바둑인과 함께 2024년도 바둑예산의 전면적인 복원을 요구한다.

 

 

▲대한바둑협회 정봉수 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바둑예산 삭감에 대해서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경기도바둑협회 이상구 회장이 800만 바둑인의 뜻을 담은 '800만 바둑팬은 분노한다!'의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17개시도전무협의회 조경운 회장이 바둑예산 전액 삭감에 대해서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기재부 직원들이 점심식사를 할 무렵인 11시 30분경 시작된 집회에 100여명이 바둑인의 뜻을 전달했다.

 

 

▲비가 내리는 가운데 전례없는 바둑 예산 전액 삭감에 대한 항의 집회를 하고 있는 모습.

 

 

▲대한바둑협회 정봉수 회장 등 100여명이 세종시 기재부 청사 앞에서 바둑예산 전액 삭감에 대한 항의 집회 '바둑인 총궐기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모습.

 

 

▲지난해 12월 세계아마바둑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국위선양을 했던 아마랭킹 1위 김정선도 집회에 참석해 힘을 보탰다. 

 

 

▲명지대학교 바둑학과 김진환 교수도 기재부의 바둑예산 전액 삭감에 대해서 항의하며 삭감 이유에 응답하라고 항의했다. 

 

 

▲'전액삭감 웬말이냐?', '기재부는 응답하라', '바둑예산 즉시복구' 등의 구호가 적혀 있는 푯말을 들고 집회를 하고 있는 바둑인들.

TYGEM / 김경동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15 파이낸셜뉴스빌딩 4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발행) 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