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젬게임

국내기타

바둑 기자단 엄민용 간사, 신간 ‘당신은 우리말을 모른다’ 출간

우리말 달인을 넘어 글쓰기 고수가 되기 위한 최신 어휘‧문법 공부

2023-09-22 오전 10:51:53 입력

 

 

“당신은 우리말을 제대로 알고 있습니까?” 바둑 기자단 간사를 맡고 있는 스포츠경향 엄민용 국장이 신간 <당신은 우리말을 모른다>를 출간했다.

 

‘어휘 편’과 ‘문법 편’으로 나눠진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말 전문가들이 주장한 내용 가운데 국립국어원이 견해를 달리하는 것들을 모아 무엇이 옳은지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이 많이 쓰면 표준어 기준도 변하고 문법도 바뀌게 마련인데, 이를 반영하지 않은 채 일반 언중의 쓰임과 괴리된 주장만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꼬집은 저자는 주장의 근거를 철저히 국립국어원의 공식 견해에서 찾는다.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읽는 재미’다.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우리말 지식을 재미난 일화와 용례로 쉽게 전달해 상식까지 넓힐 수 있도록 했다. 이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기 쉬운 우리말 문법 공부마저 재미난 읽을거리로 다가온다.

 

우리말 관련 서적 중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건방진 우리말 달인> 시리즈의 저자이기도 한 저자는 ‘달인 시리즈’를 절판케 하고 새롭게 <당신은 우리말을 모른다>를 펴낸 까닭이 있다. 잘못된 우리말 정보가 반복 재생되는 것을 바로잡기 위함이 가장 큰 이유다.

 

말과 글은 생명체여서 새로운 의미가 생겨나고, 기존의 의미가 확대되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시중에서 팔리고 있는 우리말 관련 책들 중에는 짧게는 수년 전, 길게는 20~30년 전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많다. 더욱이 그중에는 국립국어원에서도 인정한 어휘나 표현을 잘못됐다고 ‘거짓 정보’를 알려 주는 것도 적지 않아 <당신은 우리말을 모른다>를 펴내게 됐다.

 

책으로만 그치지 않고 블로그를 통해 독자와 꾸준히 소통하려는 모습 또한 눈길을 끈다. 저자는 책의 서두에서 “우리말의 다양한 정보를 담기에는 지면이 부족했다”며 “발음법 등 책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과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블로그에 담아두겠다”고 약속했다. 실제로 책에서 알려준 주소를 따라 블로그에 접속하면 잭에 실리지 않은 내용의 우리말 상식을 접할 수 있다.

 

진정한 ‘우리말 달인’이 되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는 저자는 “<당신은 우리말을 모른다>를 읽은 독자들이 블로그에서 계속 우리말 공부를 해 ‘우리말 고수’가 되기를 응원하겠다”며 “지금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은 대부분 문장 속에 담겨 있는 만큼 좋을 글쓰기를 비롯한 모든 자기계발에서 우리말 공부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 사항”이라고 전했다.

TYGEM / 한국기원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15 파이낸셜뉴스빌딩 4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발행) 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