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젬게임
  • 타이젬만화

국내기타

박정환, 서봉수 '2점' 접고 승리

서봉수의 열혈 도전, 최종 치수 '석점'으로 마무리

2022-09-13 오후 4:45:36 입력 / 2022-09-13 오후 5:13:55 수정

▲"빨리 던졌어야 했는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긴 했는데요. 모르겠어요. 이기는 게 맞는지 모르겠는데요. 일단 다섯판 두시느라 고생하신 것 같고. 정말 승부에 대한, 바둑에 대한 사랑이 멋있으시고 존경스럽습니다." (박정환)

 

 

바둑계를 깜짝 놀라게 했던 '서봉수의 열혈 도전' 치수고치기 다섯 차례 경기가 모두 끝났다. 최종 치수는 '석 점'이었다.

 

13일 14시 바둑TV스튜디오에서 막을 내린 쏘팔코사놀 서봉수의 열혈 도전 마지막 5국에서 서봉수가 '두 점'을 깔고 박정환과 맞붙어 219수 만에 흑으로 불계패했다.

 

도전을 모두 마친 서봉수는 바둑 팬들에게 한마디 해달라는 요청에 "너무 바둑을 못 둬서 죄송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서봉수와 정상 5인 치수고치기 최종 치수는 '석 점'으로 끝났다. 치수를 결정짓는 마지막 경기에서 서봉수가 박정환에게 두 점을 깔고 대국했으나 패한 결과다. 하지만 치수고치기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고, 두 점과 석 점, 그리고 석 점과 넉 점은 접바둑에서도 차이가 가장 큰 치수에 해당하므로 두 점에서 졌다고 석 점 차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과거에는 3집씩 오르내리는 소위 '선상선' 방식 치수고치기가 유행했던 시절도 있었다. 

 

 

서봉수는 앞으로도 도전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배울 기회가 있으면 좋죠. 언제든지 배울 생각입니다"라고 답변했다.

 

한편 두 점을 접고 승리를 거둔 박정환은 "대선배님과의 대국이 영광이고 승패를 떠나 최선의 수로 열심히 두고 싶었는데 중간에 실수가 많이 나와 아쉽다"는 소감을 전했다. 치수고치기에 대해서는 "저는 무서워서 못할 것 같다(웃음). 관전하는 쪽으로 하겠다"며 미소를 지었다.

 

 

▲박정환과 최종전에 대한 서봉수의 전전(前戰) 예측.

 

 

▲박정환에게 두 점에 패한 서봉수. "정선과 두 점 사이"라고 스스로 예측했던 전전 예상이 거의 들어맞은 결과였다. 정선에는 2전 2패(신민준·변상일), 두 점에는 1승(강동윤), 1패(박정환)를 기록하며 치수고치기 시리즈가 막을 내렸다.

 

 

추석 맞이 이벤트로 열린 ‘쏘팔코사놀 서봉수의 열혈 도전’ 개막전은 9월 7일 서봉수-김지석 호선 대결로 펼쳐졌고(김지석 승), 8일 서봉수-신민준 정선 대결(신민준 승), 10일 서봉수-강동윤 두 점 대결(서봉수 승), 12일 서봉수-변상일 정선 대결(변상일 승)로 이어져왔다.

 

쏘팔코사놀 서봉수의 열혈 도전 제한시간은 각 30분, 1분 초읽기 3회 속기전으로 펼쳐졌다. 매 경기 승자에게 300만원, 패자에게 100만원의 대국료를 지급했다.

 

 

▲박정환(승)-서봉수(2점). 서봉수의 최종 패배로 끝난 5국 국후 복기 장면. 같은 두 점 대국이어도 서봉수가 승리했던 3국(對 강동윤) 때와는 아무래도 분위기가 크게 다를 수밖에 없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대국 내용을 선보인 박정환.

 

 

▲야전사령관 서봉수의 아름다운 도전이 끝났다.

 

 

▲마지막 대국까지 끝난 소회를 바둑TV 생방송 인터뷰를 통해 털어놨다. "(팬들에게) 너무 못 둬서 죄송하고, 감사드린다"(서봉수) "빨리 던졌어야 했는데… 이기는 게 맞는지 잘 모르겠다. 바둑에 대한 사랑이 멋있으시고 존경스럽다."(박정환)

 

 

▲유튜브 채널 '타이젬TV'에서 서봉수의 열혈 도전 관련 모든 것을 전격 해부했다.

TYGEM / 이영재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15 파이낸셜뉴스빌딩 4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