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젬게임
  • 타이젬만화

중국통신

"중국, 프로 전체의 생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2021-02-21 오전 10:20:59 입력 / 2021-02-22 오전 9:47:11 수정

[출처: 체단주보 셰루이(謝銳) ㅣ ‘한국의 꾸준한 바둑 대회에 개최와 유지에 대한 중국 바둑팬들의 반응’에 대한 블로그 글] ▶기사 원문보기

 


한국기원에서 새롭게 개최한 우슬봉조 한국기원 선수권전이 22일 개막한다. 대회는 모든 한국기원 프로기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이 대회는 지난해 개최한 쏘팔코사놀 최고기사 결정전과 형제기전으로 총 규모가 동일하게 2억 5천만원이다. 우슬봉조 한국기원 선수권전의 우승상금은 5천만원이며, 준우승은 2천만원, 3∼12위까지 모두 상금이 있고 예선에 참가하는 선수들도 대국료가 있다.

평범한 뉴스지만 많은 중국 바둑팬들이 이 소식을 듣고 자신의 견해를 잇달아 표명했다. 대체로 한ㆍ중의 최근 프로기전을 비교하면서 중국기원이 프로기사에게 바둑을 보장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이런 견해를 갖고 있을까.

 

 

▲제25회 대회를 끝낸 LG배. 신민준은 생애 첫 메이저 세계대회 결승에 진출해 극심한 슬럼프를 이겨내고 커제에게 역전 우승을 했다.

 


먼저 한국 바둑의 대회 개최 강도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2년 동안 한국에서 개최한 대회들은 모두 많은 성과를 거뒀다. 

농심신라면배, LG배, 삼성화재배 모두 매년 1회씩 시기에 맞춰 개최되고 있으며, 작년에는 농심신라면배 특별이벤트도 개최돼 많은 바둑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몰론 국내의 갑조리그, 을조리그, 여자갑조리그, 시니어대회, 신예대회 역시 거의 모든 프로기사들이 대국을 할 수 있다. 

한국 국내기전 또한 상당히 다양하다. GS칼텍스배, 최고기사 결정전, 용성전, KBS바둑왕전, 맥심배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SG배 명인전과 우슬봉조 한국기원 선수권전대회가 추가됐다. 프로기사의 활동 범위가 갈수록 넓어지면서 한국기원은 모든 프로선수가 바둑을 둘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 1회 대회를 끝으로 폐지된 천부배. 천야오예가 우승을 신진서가 준우승했다.

 


반면 중국 바둑은 사정이 다르다. 천부배와 신아오배는 폐지가 기본으로 확정됐고, 바이링배와 몽백합배도 난항을 거듭하며 정상적으로 열리는 세계대회는 춘란배 하나만 남았다. 국내기전도 주춤하다 못해 개최하지 못한 대회가 많다. 가장 눈에 띄는 영향 중 하나는 많은 저단 프로기사들이 아예 바둑을 둘 수 없는 것이다. 아마추어로 은퇴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또 다른 하나는 고단 프로들도 기량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세계대회 전적이 추락한 것이다.

몇 가지 뚜렷한 현상이 이러한 문제를 설명하고 있다. 국내에는 현재 1관의 기사가 매우 많은데, 그들 대부분이 90∼99년 태어난 기사로 첫 우승 후 2관왕을 할 수도 없었다. 두 번째는 극심한 인재의 단층이다. 2001년 이후 기사는 아직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한국 바둑이 2년 가까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는데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많은 바둑 팬들은 신진서가 강하기 때문이 아니라, 국내 선수들이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비관론에 빠져 있다. 이것이 많은 바둑팬 들이 협회에 불만을 표하는 이유다.

지금도 중국 바둑은 한국을 압도하고 있지만, 신진서의 돌출, 신민준의 1관과 박정환의 완강함이 위기를 불러온 것은 사실이다. 프로기사 전체의 생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미래에도 나아지지 않을 것이다.

 

TYGEM / 콘텐츠

대국실 입장 대국실 입장하기 대국실 다운로드

(주)컴투스타이젬    대표이사:이승기    사업자등록번호:211-86-95324    사업자정보확인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419 PMK빌딩 6층

제호: 타이젬    등록번호: 서울 아04168    등록일자: 2016.10.4

발행인: 이승기    편집인: 정연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성계

전화: 1661-9699 (상담시간:10:00-18:00)    FAX : 070-7159-2001    이메일보내기

COPYRIGHTⓒ Com2uS TYGE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9 인공지능대상 수상

  • 타이젬 일본
  • 타이젬 중국
  • 타이젬 미국
  • 타이젬 대만

타이젬바둑